MetaOnMeta
이용권 유료화 소식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
🕙 2023. 09. 01. 15:26

어제 항공권을 소개하는 글 말미에 9월 11일부터 이용권을 유료로 판매할 거라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오랜 시간을 고민하고 주변의 조언도 듣고 어렵게 내린 결정인데요. 막상 소식을 전한 후 고객분들의 반응을 보며 이제 현실로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저도 그렇지만 고객분들 입장에서도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과연 돈을 내고 이용할 가치가 있는 서비스인가 말이죠.
메타온메타는 돈이 없어도(는 과장이고 '작은 돈으로도'가 맞겠죠) 여행을 갈 수 있는 세상을 꿈꿉니다. 다른 여행 경비는 주머니 사정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가 있지만 항공권 만큼은 아끼기 어렵다는 통념을 깨고 싶었습니다. 또, 다른 여행 경비를 아끼면 덜 즐기거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지만 항공권은 싸게 구입한다고 차별받는 것은 없거든요. 항공권 구입 가격을 아껴서 작은 돈으로도 즐거운 여행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런데요. 항공권을 싸게 구입하기 위해 탐색하려면 돈을 내라는 것이 앞뒤가 맞지 않는 셈입니다. 당연히 거부감이 들 수 밖에 없겠죠. 그래서 보완책으로 마련한 것이 리워드 시스템입니다.
항공 검색이 어렵거나 돈 보다는 시간이 더 소중한 분들은 주로 다른 회원들의 도움을 받는 입장이 될 테고요. 항공권을 보면서 여행을 상상하는 것이 재미있는 분들은 심심할 때마다 메타온메타에서 탐색하며 돈도 벌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항공 검색의 고수라면 이용권 금액보다 훨씬 큰 금액을 벌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메타온메타에서 항공권을 탐색하고 검색하는 것이 직업이 되는 것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러려면 메타온메타의 이용자가 충분히 많아져야겠지요.
메타온메타는 집단지성 기반입니다. 여러 회원들이 항공권을 탐색하고 검색하면 운영자의 개입 없이도 알아서 잘 돌아갑니다. 회원이 많아져도, 시스템 운영비는 증가하겠지만 다른 비용은 크게 증가할 일이 없습니다. 그럼 현재 30%로 되어있는 리워드 비율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항공 검색의 고수는 항공권만 검색해도 다른 회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갑질도 없고 자율적으로 돌아가는 플랫폼! 솔직히 저는 이런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뜁니다.
'OOOO 유럽 + 서남아 마법 56만원~ OOOO 2박 무료까지, 메타온메타 이용권 유료화 계획'에 달린 댓글 캡처 1
어제 처음으로 이용권 유료화 소식을 전한 후 달린 댓글들입니다. 이용권 금액에 대한 문의가 있었고, 블로그 이웃을 끊겠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네, 실망을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가장 많은 댓글은 응원의 글이었습니다. 무언가 서비스에 대한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마다 응원의 글을 적어주시는 분들 너무 고맙습니다.
'OOOO 유럽 + 서남아 마법 56만원~ OOOO 2박 무료까지, 메타온메타 이용권 유료화 계획'에 달린 댓글 캡처 2
그 아래에는 장문의 댓글이 달렸더군요. 이 댓글에는 답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미지로 캡처했지만 가독성을 위해 이곳에 복사해 보겠습니다.
OOO님:
서남아 도착이 함정이네요. 서남아에서 한국오는 표도 그리 저렴하지 않고, 또 서남아 기피하는 사람도 많구요.
메타온메타 서비스 잘 사용해왔는데, 유료화 된다니 많이 아쉽습니다. 유료화되면 이용자가 줄어 집단지성의 힘이 줄어드는 게 아닌가 싶기도하구요.
최근 TOP50 차지하는 비즈니스 중국일주나 에어마카오 동남아 노선이나 굳이 가까운 거리 가면서 경유까지? 싶은 항공권들이라...
실제로 이용할만한 표가 참 안 나오네요.
1년에 한번 여행갈까 말까하고, 원하는 여정이 메타온메타에 나올 지 말지도 미지수인데 굳이 돈 써가면서 구독을? 스카이스캐너 검색하면 노선별로 최저가 다 나오는데? 라는 생각도 많이 들어요.
돈 아까워서 유튜브 프리미엄도 안 쓰고 있는데, 굳이 항공권 탐색에 구독비 들여야 하나...
메타온메타는 광고가 하나도 없던데, 여행사 광고를 받아서 배너나 팝업으로 넣거나, 아니면 여타 다른 무료 앱들이 많이 하듯이 하단에 조그맣게 게임광고라도 띄우거나, 아니면 탐색할 때 5초짜리 동영상 광고를 넣거나... 그런 식으로 수익 창출하는 방식이 어떠했을지요 ...
검색말고탐색:
답변드릴께요.
서남아 도착이 함정이네요. 서남아에서 한국오는 표도 그리 저렴하지 않고, 또 서남아 기피하는 사람도 많구요.
=> 네 맞아요. 하지만 어떤 여행자는 인도/스리랑카/몰디브에 일부러 가기도 합니다. 대다수는 관심 없는 항공권일지라도 어떤 분들에게는 좋은 항공권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TOP50 차지하는 비즈니스 중국일주나 에어마카오 동남아 노선이나 굳이 가까운 거리 가면서 경유까지? 싶은 항공권들이라...
=> 경유가 아니라 다구간입니다. 여러 도시를 여행하는 항공권이죠. 특히 비즈니스 중국일주는 전 구간 직항입니다. OOO님께서는 관심 없더라도 중국 여행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솔깃한 항공권일 수 있습니다.
하단에 조그맣게 게임광고라도 띄우거나, 아니면 탐색할 때 5초짜리 동영상 광고를 넣거나... 그런 식으로 수익 창출하는 방식이 어떠했을지요 ...
=> 이건 서비스를 만드는 쪽에서 어떤 방식이 더 좋을지 선택할 문제라고 봅니다. 언론사 사이트에서 혹시라도 광고를 누르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기사를 보는 불쾌한 경험을 메타온메타에서 하게되는 것을 피하고 싶었습니다.
돈 아까워서 유튜브 프리미엄도 안 쓰고 있는데, 굳이 항공권 탐색에 구독비 들여야 하나...
=> 네 맞습니다. 그래서 저도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벌써 2년 반 가까이 무료로 서비스했습니다. 서비스 준비 기간까지 더하면 3년을 훌쩍 넘습니다. 아무런 수익 없이는 서비스를 운영할 수 없기에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씀 드립니다. 그래도 그건 메타온메타의 입장일 뿐이라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선택은 언제나 고객의 몫입니다.
하지만, OOO님은 다른 누구보다도 메타온메타를 잘 이용해온 분이 아닐까 합니다. OOO님께서 검색하신 항공권이 추천 항공권으로 뜬다고 블로그에 댓글도 몇 번 달아주신 것 기억합니다. 그럼, 아마도 이용료는 부담 없으실 겁니다. 예전에 쌓였던 포인트를 한번 확인해 보세요. 비슷한 패턴으로만 메타온메타를 이용해도 앞으로 1년 동안 지불한 이용료보다 훨씬 큰 금액의 캐시를 리워드 받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OOO님의 댓글 덕분에 한 번 더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OOO님:
@검색말고탐색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그동안 메타온메타 자주 들어가보고 했던 사용자로서 앞으로 이 플랫폼이 더 성장하길 소망합니다.
대다수는 관심 없는 항공권일지라도 어떤 분들에게는 좋은 항공권이 된다. 이게 메타온메타가 가지고 있는 좋은 방향성임과 동시에 어찌 보면 약점으로도 느껴지네요. 관심 없는 대다수는 굳이 구독을 안 하고 관심 있어하는 극소수의 유저만 남는 결과로 나타나면 안 될테니깐요.
저 또한 플라이트그래프 때부터 애용해왔던 한 명의 이용자로서, 이번 서비스는 오랜 기간 계속 지속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이번에 꼭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다신 OOO님 처럼 많은 분들이 유료 이용권을 구입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하실 겁니다. 글은 읽어도 댓글까지 유심히 보는 분들은 많지 않을 텐데요. 다른 회원분들의 댓글과 그에 대한 제 대댓글들을 보면 선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여 가감 없이 댓글들을 공유해 봅니다.
메타온메타가 추구하는 가치를 볼 수 있는 영상 하나 공유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