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 큐레이팅
시안에서 카스까지 실크로드 기차 여행, 칭다오와 지난 스톱오버 포함 항공권 가격 27만원~
🕙 2025. 10. 01. 16:22

언제부터인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요. 제가 중국에서 가장 가고 싶은 곳은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도 가장 먼 곳에 위치한 카스입니다. 산동항공의 중국 일주 항공권은 올해 2월에 처음 소개했는데요. 당시 꽤 오랜 기간, 20만원 전후의 가격에 중국 대륙의 구석구석을 목적지로 하고 산동항공의 허브 공항인 지난/칭다오/옌타이를 스톱오버하는 항공권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카스는 아니었습니다. 카스를 다녀오는 항공권은 지난 7월에 검색되었던 30만원대 후반이 최저가였습니다.
그런데요. 오늘 우연히 좀 더 싸게 다녀올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 방법을 이용해 실크로드 기차여행을 할 수 있는 항공권을 소개합니다.
먼저 ①번 항공권은 지금 검색 가능한 서울 출발 카스 왕복 최저가로 46만원입니다. 지난 7월보다는 10만원쯤 비싼 가격입니다. 인천에서 카스까지는 산동항공의 허브 중 하나인 지난을 경유합니다. 당연히 스톱오버도 무료지만 스톱오버를 추가했더니 최저가가 50만원(②번 항공권)이네요.
이번에는 실크로드 기차 여행을 염두에 두고 항공권을 찾아보았습니다. ③④⑤번 항공권은 중국 내륙의 시안/란저우/청두 중 한 곳과 카스를 출도착 다른 여정으로 다녀오는 항공권인데요. 갈 때는 칭다오를 올 때는 지난을 스톱오버합니다. 즉, 시안/란저우/청두 중 한 곳에서 출발해 카스까지 실크로드 기차여행을 하면서 칭다오와 지난을 덤으로 여행하는 항공권입니다. 가격은 차례로 39만원, 38만원, 37만원입니다.
③④⑤번 항공권의 가격은 출도착 다른 여정이니, 서울 - 시안(또는 란저우, 청두) 왕복 운임의 절반과 서울 - 카스 왕복 운임의 절반을 더해서 계산됩니다. 서울 - 시안(또는 란저우, 청두) 왕복 항공권은 최저가가 20만원대 초중반 수준이기 때문에 비싼 서울 - 카스 왕복 운임을 반쯤 상쇄해서, 결과적으로 30만원대 후반의 가격이 됩니다.
그런데요. 우연히 발견한 놀라운 가격의 항공권을 발견했습니다. 카스 - 서울 편도가 14만원(⑥번 항공권)까지 가능하더군요. 경유지인 지난에 스톱오버를 추가해도 거의 같은 가격인 14만원(⑦번 항공권)입니다.
풀서비스 항공사들의 편도 항공권 가격은 보통 왕복 항공권의 절반보다는 좀 더 비쌉니다. 가끔은 편도가 더 비싼 경우도 있지만 절반 아래인 경우는 거의 없죠. 그래서 편도/편도로 구입하는 것보다 왕복 항공권을 구입하는 것이 더 싼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산동항공의 카스 - 서울 편도 항공권은 서울 - 카스 왕복 항공권의 1/3도 안되는 가격입니다. 그럼 이걸 이용해야죠.
⑧⑨⑩번 항공권은 차례로 시안/청두/란저우를 가는 편도 항공권에 경유지인 칭다오에 스톱오버를 추가한 항공권으로, 가격은 각각 14만원, 12만원, 13만원입니다. ⑧⑨⑩번 항공권과 ⑥번 또는 ⑦번 항공권을 함께 이용하면 카스까지 실크로드 기차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⑧번 항공권과 ⑦번 항공권을 이용하면 총 29만원인데, 이는 39만원인 ③번 항공권과 정확히 같은 비행기를 타는 여정이 됩니다. 동일한 날짜에 똑같은 비행기를 타는데, 가는 여정과 오는 여정을 따로 구입하면 10만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⑨항공권과 ⑦번 항공권을 이용하면 27만원(⑤번 항공권 37만원과 같은 여정), ⑩항공권과 ⑦번 항공권을 이용하면 28만원(④번 항공권 38만원과 같은 여정)으로 역시 10만원씩 아낄 수 있습니다.
결국, 20만원대 후반의 가격에 시안/청두/란저우 중 한 곳에서 출발해 카스까지 실크로드 기차여행을 할 수 있고, 칭다오와 지난은 덤으로 여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칭다오 스톱오버를 없애고 시안/청두/란저우로 바로 갈 수도 있고, 칭다오를 옌타이나 지난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시안에서 카스까지 실크로드 기차 여행에 대해 ChatGPT에게 정리를 요청했더니,
이렇게 정리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니 시안에 대한 설명이 빠졌네요. 오랜 시간 대화를 주고 받으며 다듬었지만 시안을 빼 먹었네요. 꽤 잘하는 듯 보이지만 여전히 실수가 많습니다.
다시 돌아온 산동항공의 중국 일주 항공권을 탐색할 수 있는 추천 항공권 탐색 페이지의 링크입니다. 참고로 이 페이지에서는 출발지나 목적지를 설정하지 않고 항공사만 산동항공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래서 카스 출발 서울행 항공권도 함께 탐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