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보인다
유럽을 가는 초저가 항공권, 무료 환승 호텔 포함 편도 20만원~ 왕복 52만원~
🕙 2025. 11. 04. 16:25
요즘 유럽 주요 도시를 가는 항공권을 검색하면 매우 높은 확률로 중국 항공사가 최저가입니다. 편도는 20만원 전후까지, 왕복도 50만원이 안 되는 가격이 종종 발견되는데요. 그렇다고 내가 가고 싶은 날짜에 항상 그렇게 싼 가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가격은 싸도 연결 스케줄이 좋지 않아 선택지가 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요. 가격이 비쌀 때는 어쩔 수 없지만, 나쁜 스케줄은 오히려 더 좋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가 바로 이런 경우에 적용됩니다. 중국 항공사들은 대부분 경유지 체류 시간이 긴 경우에 무료 호텔을 제공하거든요. 풀서비스 항공사이니 기내식은 물론 위탁 수하물도 포함된 20만원짜리 유럽행 편도 항공권을 구입하면, 경유지에서 조식과 교통편이 포함된 무료 호텔까지 제공받아 경유지를 덤으로 여행할 수 있습니다. 아니 이렇게 팔고 이익이 날 수는 없을 테고, 항공권 한 장당 얼마를 손해 보는 걸까 하는 생각을 절로 하게 만드는 항공권입니다.
중국남방항공, 서울 - 프랑크푸르트 편도, 선양 체류 시간 3시간 40분 20만원, 선양 체류 시간 12시간 40분(무료 환승 호텔 이용) 20만원
먼저 남방항공의 프랑크푸르트 편도 항공권입니다. 인천 출발로 선양을 경유하는 항공권이 겨우 20만원입니다. 위의 항공권은 선양 체류 시간이 3시간 40분으로 약간 긴 듯하지만 많이들 선택하는 항공권입니다.
반면, 아래 항공권은 20만원에 프랑크푸르트까지 총 25시간이 걸립니다. 이렇게 오래 걸리는 것은 경유지인 선양에 12시간 40분이나 체류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스케줄 때문에 가격 비교 서비스 등에서 검색하면 가격은 싸도 추천 순으로는 잘 보이지 않는 항공권입니다. 하지만 남방항공이 제공하는 무료 환승 호텔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얘기는 달라집니다.
남방항공은 조건을 충족한 환승객에게 조식과 호텔-공항 간 무료 셔틀버스가 포함된 무료 호텔을 제공합니다. 가장 중요한 조건은 환승 시간입니다. 국제선이 포함된 경우에는 경유지 체류 시간이 6~240시간 사이일 때(당일 연결인 경우에는 오전 8시 이전 경유지 도착 조건이 추가됨) 무료 환승 호텔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환승 호텔을 제공받을 수 있는 노선도 정리되어 있는데요. 이코노미로 선양을 경유해 프랑크푸르트를 가는 경우에 부킹 클래스를 만족하면 2인 1실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앞에서 보았던 항공권들은 'T' 클래스로 무료 호텔 제공 대상입니다. 20만원짜리 항공권도 무료 환승 호텔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아마도 한국 출발로 유럽을 가는 모든 항공권은 부킹 클래스를 만족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에어차이나, 서울 - 런던 편도, 베이징 체류 시간 2시간 20분 25만원, 베이징 체류 시간 22시간 30분(무료 환승 호텔 이용) 24만원
이번에는 에어차이나의 런던행 편도 항공권입니다. 위의 항공권은 베이징 공항 경유 시간이 딱 좋은 수준이고 아래 항공권은 거의 하루입니다. 당연히 베이징을 일부러 둘러볼 생각이 없다면 선뜻 손이 가기는 힘들겠죠.
그런데, 에어차이나도 무료 환승 호텔(조식/교통편 포함)을 제공합니다. 경유지 대기 시간이 6~30시간 사이일 때(당일 연결인 경우에는 오전 8시 이전 경유지 도착 조건이 추가됨) 무료 환승 호텔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앞의 항공권들 중 베이징 체류 시간이 22시간 30분인 항공권은 당연히 무료로 호텔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베이징 하루 여행이 거의 공짜나 다름없습니다. 시간 여유만 있다면 일부러라도 선택하는 항공권이 될 수 있습니다.
에어차이나, 서울 - 마드리드 왕복, 귀국편은 동일, 출국편 베이징 체류 시간 2시간 45분 63만원, 베이징 체류 시간 10(무료 환승 호텔 이용) 52만원, 베이징 체류 시간 23시간 20분(무료 환승 호텔 이용) 53만원
이번에는 에어차이나의 마드리드 왕복 항공권입니다. 맨 위의 항공권은 가장 무난한 스케줄에 63만원입니다. 두 번째 항공권은 출국 여정의 베이징 체류 시간이 10시간이고 가격은 52만원, 세 번째 항공권은 베이징 체류 시간이 23시간 20분이고 가격은 53만원입니다. 10만원 이상 싼 가격에 무료 호텔을 이용해 베이징을 짧게 맛보고 싶다면 두 번째 항공권을, 좀 더 길게 맛보고 싶다면 세 번째 항공권이 좋습니다.
물론, 항상 이렇게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무난한 스케줄의 항공권보다 싼 가격에 경유지 체류 시간이 긴 항공권이 있다면, 그걸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중국 항공사들의 초특가 항공권을 모아서 탐색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오늘은 무료 환승 호텔을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편도와 왕복 항공권을 소개했는데요. 이 링크에서는 훨씬 다양한 목적지와 항공사는 물론 다구간 항공권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에는 항공사를(출발지 도시/국가, 목적지 도시/국가도) 최대 3개까지 설정하고 탐색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한꺼번에 10개까지 설정하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 항공사의 항공권만 보고 싶다면 다른 항공사들을 제외하고 탐색하면 됩니다.
